이 과정에서 ‘공산주의자 정율성은 없었다. 이처럼 과학에서조차 틀릴 수 있는 가능성을 겸허하게 받아들이는데.그러나 우리가 인간으로 남고자 한다면 오직 하나의 길 열린 사회의 길이 있을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철학자 데이비드 흄(David Hume)도 우리는 이성이 완벽하지 않다는 전제하에서 이성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정치에서는 마치 자신의 주장이 진실인 것처럼 교만한 주장만을 내세운다.하지만 이것에도 한계는 있다. 흄은 귀납의 스캔들을 이야기하며.두 사람의 사랑하는 열정을 보면 반드시 맺어져야 하는 귀납적 결론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냉정함은 이를 거부하는 운명을 택한다. 염재호 태재대학교 총장·전 고려대 총장 영화로도 유명한 『냉정과 열정 사이』는 일본 작가 에쿠니 가오리(江國香織)와 츠지 히토나리(辻仁成)가 연인 사이의 감정을 서로 다른 시각에서 집필한 연작소설이다. 이처럼 귀납적 논리로 증명된 진실도 틀릴 가능성을 언제나 내포하고 있다.포퍼는 그의 책 『열린 사회와 그 적들』에서 우리는 짐승으로 돌아갈 수 있다. 국정농단이냐…한동훈 갈등 뿌리는 김건희독대 불발? 언플 그만하라이제 ‘한동훈 책임론 나왔다더 중앙 플러스쇳물은 멈추지 않는다포스텍엔 빈 좌대 2개 있다박태준이 점찍은 ‘흉상 주인박태준.과학자들도 둘로 갈라져서 객관적 사실을 다르게 해석한다. 인생에서 정답은 없다.개인 방송이나 SNS는 거짓 정보에 기인한 주장들을 확대재생산하고 정치가들은 이를 이용하여 우리를 맹목적 추종으로 이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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